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조종사 껐다는 스위치 켜진 상태
댓글 0

작성자 : 공룡
게시글 보기
스포츠중계,무료스포츠중계,해외스포츠중계


스포츠중계,무료스포츠중계,해외스포츠중계


스포츠중계,무료스포츠중계,해외스포츠중계


스포츠중계,무료스포츠중계,해외스포츠중계


스포츠중계,무료스포츠중계,해외스포츠중계


스포츠중계,무료스포츠중계,해외스포츠중계

사고기는 왼쪽 엔진이 꺼지고 단 5초 뒤에, 비행기록장치가 멈췄습니다.




기내 전기 공급이 모두 끊겼기 때문입니다.




우측엔진은 살아있었지만 전기가 끊긴 건 우측 엔진에 달려 있는 발전기, IDG가 꺼졌기 때문이라고 사조위는 설명했습니다.




그리고 이 IDG를 조종사가 끈 걸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.




IDG가 꺼지려면 내부 연료 온도가 상승해서 자동으로 멈췄거나, 사람이 직접 스위치를 을 때 뿐이라면서 연료 온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조종사가 끈 것으로 봤습니다.




그런데 사고 직후 기체에서 확인된 우측 IDG 스위치는 켜진 상태였던 걸로 알려졌습니다.




조종석 천장에 달린 IDG 스위치는 위로 올려야 꺼지는 건데, 아래로 내려져 있었던 겁니다.



하지만 사조위는 이 스위치 위치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.




엔진이 손상을 입어 출력이 급격하게 낮아졌을 때 IDG가 자동 분리될 수 있다는 점 역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.




[유희준/극동대 항공정비학과 교수 : "엔진은 지금 심하게 손상이 돼서 불이 날 지경이었지. 그럼 IDG(전력장치)는 '야, 이거 비정상적으로 작동돼서는 안 되겠다' 그게 작동을 포기한다는 거예요."]




기체가 조류와 부딪치고 비행기록장치가 꺼질 때까지 걸린 시간은 24초.




조종사가 비상 절차를 수행하며 왼쪽엔진을 끄고 IDG 덮개를 벗긴다음 스위치를 끌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었는지 지금 사조위의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.




KBS 뉴스 이지은입니다.
모든 자료 오픈하면 되는거 아님?


공룡님의 최신 글
자유게시판
제목
  • "나는 솔로" 23기 옥순 VS 24기 옥순
    536 3시간전
  • ITZY 예지 은근히 실하네요.. ㄷㄷ
    512 3시간전
  • 하사 급여 370만원 예정
    514 3시간전
  • 최근 반응 안 좋아진 귀멸의 칼날 주인공
    572 4시간전
  • 이 와중에 뉴진스 근황
    526 4시간전
  • 박영규가 MRI 검사를 중단한 이유
    513 4시간전
  • 일본 영공 무단진입한 대한민국 공군
    598 4시간전
  • 본명으로 활동하고 싶었던 스테이씨 윤
    547 4시간전
  • 삭발했던 조규성 근황
    532 4시간전
  • 유재석도 봐버린 지예은 예능 게스트 국적 교체
    563 4시간전
  • 백종원의 씨베리안 치킨 
    585 4시간전